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윤 대통령, '챗GPT' 샘 알트만 접견···"국제 규범 마련에 속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윤 대통령, '챗GPT' 샘 알트만 접견···"국제 규범 마련에 속도"

등록일 : 2023.06.09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 중인 챗GPT의 창시자인, 샘 알트만 오픈AI 대표를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과 알트만 대표는 인공지능의 발전 방향에 대해 1시간 동안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는데요.
윤 대통령은 특히 기술 속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국제적 규범 마련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사람과 대화를 하는 AI, '챗GPT'를 출시해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킨 오픈AI의 대표 샘 알트만.
(장소: 9일,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알트만 대표를 만났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샘 알트만 대표님 반갑습니다."

윤 대통령과 알트만 대표는 'AI가 이끄는 디지털 질서와 미래'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해 1시간 동안 대화를 나눴습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알트만 대표에게, 우리나라가 어떤 분야에 집중하면 좋겠냐며 조언을 구했습니다.
알트만 대표는 이에, 반도체 분야라고 답하며 AI 시대에는 비메모리 반도체도 필요하지만, 막대한 데이터량 때문에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크게 늘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대만이 반도체 공급을 하더라도 한국 반도체가 필요하고 그래서 여러 나라가 한국과의 협력을 원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인공지능 관련 국제 규범 마련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술 발전 속도가 너무 빠르기 ?문에 국제 규범도 속도감 있게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알트만 대표는 이에 대해 한국이 선도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화답했습니다.
알트만 대표는 한편 한국은 전 세계에서 챗GPT를 가장 많이 쓰는 나라 가운데 하나이며, 챗GPT가 발전할 수 있는 기술기반을 갖고 있는 나라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 AI 스타트업이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며, 오픈AI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을 돕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올해 초 부처 업무보고에서도 정부가 '챗GPT'를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하며, AI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1월 27일, 행안부 등 업무보고
"이쪽을 잘 아는 어느 지인한테 2023년도 대통령 신년사를 '챗 GPT'가 한번 써 보게 해서 제가 받아봤어요. 그럴듯해요. 정말 훌륭하더라고요. 몇 자 고치면 그냥 대통령 신년사로 나가도..."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만남에 대해, 윤 대통령이 기업인을 만나 대화를 나누면 새로운 기업적 영감을 받을 수 있다며 그 영감이 국정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에너지로 작용할 거라고 소개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3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