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낙태·위장 출혈?···해외 직구 건강기능식품 주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낙태·위장 출혈?···해외 직구 건강기능식품 주의

등록일 : 2025.05.22 20:25

모지안 앵커>
요즘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건강기능 식품을 직접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식약처가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제품들을 검사했는데, 몇몇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나와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치료를 표방하는 건강기능식품들입니다.
모두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손쉽게 직구가 가능한 제품들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소비자 관심이 높은 제품 45개 품목에 대해 성분을 따져봤습니다.
그 결과 절반 가량의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먼저 고혈압 완화 효과를 표방한 제품에서는 부추잎이나 천심련, '시트룰린'이 검출됐습니다.
이 성분들은 위와 신장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낙태를 유발하거나 속쓰림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완화 효과를 표방한 제품들에서도 서양칠엽수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흰버드나무, 우피유래성분이 나왔습니다.
이들 성분은 현기증과 위장장애, 아나필락시스 등의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당뇨병 관련 제품에서는 당살초와 몰약 등이 확인됐습니다.
당살초는 약물 유발성 간염을 유발할 수 있고 인슐린과 함께 사용하면 혈당이 너무 낮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손쉽게 구할 수 있다고 덜컥 주문했다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조성훈/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유통안전과장
"위해 성분이 확인된 제품에 대해서 관세청에는 통관 보류를, 방송통신위원회에는 온라인 판매 사이트 접속 차단을 요청하는 등 관계 기관과 협업해서 위해식품들이 국내로 반입 판매되지 않도록 조치하였습니다."

해외 직구로 건강기능식품을 살 때는 해당 제품을 '해외직구식품 올바로' 홈페이지에 검색해보면 됩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민혜정 / 영상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처는 위해성분이 확인된 3천700여 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누리집에서 제공하고 있다며, 등록된 제품들을 구매하거나 제3자에게 판매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1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