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시험항목 11개로 확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시험항목 11개로 확대

등록일 : 2021.04.02

박성욱 앵커>
정부가 내년까지 수소차 검사소를 지금보다 두 배로 늘리고, 차량 충돌 안전성 평가 대상에 전기차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친환경차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화재 사고와 배터리 리콜 사태 등을 예방하고, 안전 기반을 다지겠다는 건데요.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최근 전기차 이용 증가와 함께 핵심 부품인 배터리 결함이나 운행중 차량 화재 사고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가 안전성 강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우선 이달부터 배터리 안전성 시험항목이 기존 7개에서 11개로 늘어납니다.
오는 12월 부터는 신차 안전도평가 대상 차량에 전기차를 포함해 충돌 안전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방침입니다.
또 전기차 운행중 차량의 배터리관리시스템이 배터리의 이상변화를 자체 진단해 충전을 제한하는 등 안전조치가 가능하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달부터는 전기차 충전 설비를 설치할 경우 전기안전공사의 안전점검을 반드시 받아야하고, 점검항목과 이력을 통합해 관리하는 시스템 마련도 추진됩니다.
아울러 전기차와 수소차의 고전압 배터리와 연료전지 등 고전원 전기장치는 원동기 수준 이상으로 무상수리 의무기간이 늘어납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새 유형의 차량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대응기술과 장비개발을 2022년, 내년까지 완료하고 일반 내연기관차 중심인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친환경차 결함조사 시설 장비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차 정비 인프라도 강화합니다.
2019년 기준 1천1백개에 불과한 전기차 전문정비소를 2025년까지 3천3백개로 늘리고 수소차 검사소도 현재 10개에서 내년에는 23개로 두 배이상 늘어날 전망입니다.
수소버스의 제작, 안전기준도 마련해 친화경 대중교통의 안전성도 대폭 강화합니다.
수소버스의 전복 사고로 인한 연료 유출과 화재 등 위험 상황을 막기 위한 별도의 안전기준 마련하고 대형 내압용기의 내구성과 기밀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 장비 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이밖에도 정부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긴급 대응요령을 담은 홍보물을 제작해 올해 하반기 배포 하고, 친환경차의 결함 조사인력을 현재 건당 1.46명에서 미국 수준인 6.37명까지 늘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9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