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한-호주 협력 확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한-호주 협력 확대"

등록일 : 2021.12.15

박성욱 앵커>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호주 기업인들과 핵심 광물 공급망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문 대통령은 자원 부국인 호주와 이차전지 등에 강점을 갖고 있는 한국이 손을 잡는다면 탄소 중립을 앞당기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호주 시드니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한-호주 핵심광물 공급망 간담회
(장소: 오늘 오후, 호주 시드니)

호주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호주 최대의 경제도시, 시드니에서 호주 핵심광물 기업인들을 만났습니다.
어제(13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통해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을 지속하기로 한 데 이어 호주 기업인들을 직접 만나 논의를 이어간 겁니다.
희토류 등 핵심광물은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 산업이자 우리가 강점을 갖고 있는 이차전지 등의 원료로, 호주는 핵심광물 매장량이 풍부해 전략적 협력 가치가 높은 나라입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호주가 핵심광물 분야에서 협력하면 탄소중립을 앞당길 것이라며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두 나라가 신뢰를 갖고 굳게 손을 잡는다면 글로벌 공급망 안정과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어 한국과 호주 기업 간 협력 사례를 소개하며, 정부도 기업인들의 노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과 호주 정부는) 핵심광물의 탐사와 개발, 생산은 물론 광산 재해 관리까지 자원 개발 전 주기에 걸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인적 교류와 기술 협력도 한층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호주 측도 한국이 선택한 파트너가 되고 싶다며, 협력을 제안했습니다.

녹취> 사이몬 크린 / 한-호주경제협력위원회장
"저희 위원회의 핵심광물 분과위원회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를 초청하고 싶습니다. 이 그룹에서는 정부의 중요 광물 작업과 관련된 실무그룹에 대해서 전반적인 비즈니스 자문그룹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 이어 저녁에는 모리슨 총리와 국빈만찬을 가졌습니다.

문기혁 기자 / 호주 시드니>
문 대통령은 모리슨 총리와의 국빈만찬을 마지막으로 3박 4일간의 호주 국빈방문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내일(15일) 귀국합니다.

호주 시드니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6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