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한미 정상회담
본문

KTV 국민방송

트럼프 "한미 무역협상 해결"···미 언론, 긍정 평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트럼프 "한미 무역협상 해결"···미 언론, 긍정 평가

등록일 : 2025.08.27 20:20

모지안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의 무역 협상 문제가 해결됐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주요 언론은 이재명 대통령이 현명한 접근 방식으로 트럼프 대통령을 매료시켰다며 호평을 쏟아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장소: 미국 백악관 (현지시각 26일))

한미 정상회담 다음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한국과의 무역 협상 결과를 언급했습니다.
한미 간 문제가 있었지만, 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과 만난 뒤 잘 해결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합의를 지켰다며 '잘된 일'이라고도 평했습니다.
큰 틀에서 합의한 기존 한미 무역 협상에서 남아있던 쟁점을 한미 정상회담에서 결론 내렸다는 취지로 풀이됩니다.
앞서 한미 양국은 3천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와 1천 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에너지 구매를 조건으로 한국산 물품에 부과되는 관세율을 25%에서 15%로 낮추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의 주요 매체들은 이재명 대통령이 준비된 수사로 회담 분위기를 주도했다며 긍정 평가를 내렸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지난 25일, 한미정상회담)
"김정은과도 만나시고 북한에 트럼프 월드도 하나 지어서 거기서 저도 골프도 칠 수 있게 해 주시고 그래서 전 세계가 인정하는 정말 세계사적인 평화의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꼭 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뉴욕타임스는 이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저서 '거래의 기술'을 공부하며, 김정은과의 외교에 집착하는 트럼프를 향해 칭찬 공세로 첫 정상회담을 무난하게 넘겼다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상대를 존중한 이 대통령의 접근방식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이 미국과의 보다 포괄적인 과제 수행에 기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도 이번 정상회담이 두 지도자가 첫 만남으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78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