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이재명 대통령 일본 방문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통합급식지원센터' 전국 확대···치킨도 영양성분표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통합급식지원센터' 전국 확대···치킨도 영양성분표시

등록일 : 2026.01.14 19:56

모지안 앵커>
정부가 노인과 장애인 등 먹거리 취약계층에 대한 급식 안전 관리를 대폭 강화합니다.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복지시설을 관리하는 통합급식관리지원센터를 전국으로 확대하는데요.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올해 주요 업무로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 환경 조성'을 추진합니다.
어린이에 이어 노인과 장애인까지 급식 위생과 영양 관리를 전국으로 확대합니다.
먼저, 영양사 없이 운영되는 50인 미만 경로당과 노인요양시설, 장애인거주시설을 관리하는 '통합급식관리지원센터'를 추가로 설치합니다.
기존 166곳이던 센터를 올해 62곳 추가 설치해, 전국 모든 시·군·구에 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센터 소속 영양사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 조리 시설과 식재료 보관 상태 등을 점검하고, 식단과 조리법 보급, 영양 관리까지 함께 지원합니다.

전화인터뷰> 박정규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 사무관
"노인, 장애인 복지시설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 계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분들을 위한 맞춤형 급식 지침도 개발해 보급할 예정입니다."

현재 센터의 관리와 지원을 받는 급식시설 이용자는 110만 명으로, 고령 인구 증가에 따라 수혜자는 2030년까지 3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안전한 식품 소비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책도 추진됩니다.
편의점에서 건강한 식품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전국 300곳을 대상으로 '튼튼 먹거리 매장' 시범 사업이 연내 시행됩니다.
영양 성분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건강한 식품을 알아볼 수 있도록 '튼튼 먹거리 인증' 제도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또 햄버거와 피자에 이어, 올해부터는 '치킨'까지 영양성분 표시 대상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강은희)
학교·학원 주변 등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급증하고 있는 무인점포에 대한 점검도 강화합니다.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