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베트남 공동성명···"1천500억 달러 교역·경제협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베트남 공동성명···"1천500억 달러 교역·경제협력"

등록일 : 2025.08.11 20:03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베트남 당서기장과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양국은 교역액 1천5백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원전과 신도시 개발 등 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베트남 당 서기장 공식환영식
(장소: 11일, 용산 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이 의전 차량에서 내린 또 럼 당서기장 내외와 반갑게 악수합니다.
국빈에 대한 최고 예우를 상징하는 예포 21발이 발사되고, 두 정상은 나란히 걸으며 의장대를 사열했습니다.
베트남 권력 서열 1위, 또 럼 서기장은 이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국빈 방한한 외국 정상입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대한민국 정부를 대표해서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 베트남은 대한민국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 국가입니다."

정상회담을 마친 이 대통령과 또 럼 서기장은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심화를 위한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양국은 우선, 오는 2030년까지 교역규모 1천5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협력을 가속화합니다.
원전과 고속철도, 신도시 개발 등 대규모 인프라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양국은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약 1만 개의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의 경제 발전과 양국 간 상생 협력에 기여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으며 저는 베트남 내 우리 기업들의 안정적인 경제 활동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런 인프라 협력을 강조하면서 구체적으로 베트남의 신규 원전과 북남 고속철도 건설 사업 등 대형 국책사업을 거론했습니다.
우리 기업의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 협력 성과가 나올 것이란 설명입니다.
특히 박닌성 동남신도시 사업은 K-신도시의 첫 수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은 외교 안보, 국방 분야에서도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세안, APEC 정상회의 등 다양한 계기를 활용해 장관급 회담, 차관급 전략대화 등 고위급 교류를 활발히 이어갑니다.
이 대통령은 경주 APEC 정상회의에 베트남을 초청했고, 럼 서기장도 긍정적으로 화답했습니다.
한반도 평화와 북핵 문제 해결은 물론, 유엔 등 다자외교 무대에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첨단 과학기술과 재생에너지 등 미래지향적 분야로도 양국 협력의 지평을 넓히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베트남의 풍부한 희토류 자원과 한국의 기술을 결합해 핵심 광물 분야에서도 협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김세원)
양국은 아울러 전도유망한 문화 콘텐츠 협력을 강화하고, 인적 교류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