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북핵실험, 우리의 대응 전략
북한이 핵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 국제사회는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입니다.
허문영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임을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강성윤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와 함께 얘기나눠보겠습니다.
-
토지공사, 개성공단 본단지 분양 연기
북한 핵실험 여파로 이달말로 예정됐던 개성공단 본단지 분양이 연기됐습니다.
건설교통부와 한국토지공사는 11일 당초 이달 말쯤 개성공단 본단지의 분양에 나설 계획이었으나 북한 핵실험으로 인해 일단 분양일정을 늦추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토지공사는 국내외 정세가 호전되면 공단 입주희망업체에 대한 수요조사를 거쳐서 분양일정, 규모, 방법 등을 다시 정하...
-
북 핵실험, 미주 한국 방문객에 영향 없어
북한의 핵실험 발표 충격에도 불구하고 미주지역 한인들의 한국 방문은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LA를 비롯한 미주지역 여행업계에 따르면 평소처럼 한국의 단풍을 즐기려는 이들로 한국행 항공기 대부분이 만석인 가운데 며칠 전 터져 나온 북한 핵실험 소식에도 취소되는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행사들은 핵실험 이후 안보 사태를 ...
-
미국, `북한 침공·공격 의도 없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제 결의안에 대해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은 11일 북한을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도 북미간 직접대화의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기자>
미국은 북한을 침공할 의도가 없다고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라이스 장관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부시 미 대통령이 북한...
-
핵실험에도 판문점 조용
북한의 핵실험으로 남과 북의 군인이 지척에서 마주하고 있는 판문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1일 국내외 기자들이 대거 방문했는데 평소와 다름 없이 평온했습니다.
기자>
남과 북의 군인들이 불과 2~3미터 앞에서 서로를 마주하며 경계를 서고 있는 판문점.
북한의 핵실험에도 불구하고 판문점의 풍경은 평온했습니다.
경계를 서기 위해 발맞춰 이동하는...
-
힐 차관보, `북한 혹독한 대가 치를 것`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북한은 핵 실험을 통해 핵보유국에 가입하려 하지만 미국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결코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북한의 핵 무기 보유를 인정하고 무기감축 협상 같은 것을 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며 북한과의 직접 대화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북한은 험난하고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
-
UN 헌장 7장 원용 가능성 높아
미국이 북한 핵실험에 따른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을 UN 안보리에 제출함에 따라 UN 안보리는 대북 제재 결의안 문안에 대해 구체적인 조정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강력한 제재 결의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자>
미국이 무기 금수와 금융 제재 등을 포함한 13개 항의 대북 제재 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 제출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엔 안보리는 15개 ...
-
이종석 통일, `포용정책 폐기.전면수정 맞지 않다`
이종석 통일부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 강행 사태로 대북포용 정책이 폐기되거나 전면수정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종석 장관은 10일 국회 통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의 핵 실험으로 평화번영 정책 전체가 문제되는 것은 아니라고 밝힌 뒤, 하지만 핵실험으로 남북관계의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기 때문에 우리가 추진해 왔던 정책의 일정한...
-
후진타오, 北에 `사태 악화시키지 말라` 경고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북한에 대해 `더 이상 사태를 악화시키게 될 행동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습니다.
후진타오 주석은 9일 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렇게 말하고 관련국에 대해서도 냉정하게 대처해 주기를 바랐다고 중국 외교부가 10일 웹사이트를 통해 밝혔습니다.
-
日, 핵실험 확인 전 독자적 제재 검토
북한 핵실험의 진위 여부를 규명하기위해 정보 수집과 분석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일본 정부는 핵실험이 확인되기 전이라도 북한에 대해 독자적인 제재조치를 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내각 대변인인 시오자키 야스히사 관방장관은 10일 새벽 `북한이 핵 실험을 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고 이것만으로도 대응을 생각하지않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