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민이 주인인 나라,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 국정과제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출, 국민경제 큰 희망···'1조 달러 시대' 열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출, 국민경제 큰 희망···'1조 달러 시대' 열자"

등록일 : 2025.12.04 19:55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달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 국민 경제의 큰 희망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수출 1조 달러 시대 기반 마련을 위해 민관 협력 체계 구축을 당부했습니다.
수석 보좌관 회의 내용, 이혜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혜진 기자>
제17차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이재명 대통령은 어려운 대외 환경 속에서도 수출이 국민 경제의 큰 희망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지난달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4% 증가한 610억 4천만 달러로, 역대 11월 중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사상 최초로 연간 수출 7천억 달러 돌파가 가시권에 들어왔습니다. 보호무역주의 파고에 굴하지 않고 제품 개발과 시장 개척에 힘을 모은 우리 기업들과 노동자,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공직자들의 노고 덕분입니다."

이 대통령은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은 앞으로도 계속되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국익 중심의 실용적인 통상정책을 토대로 핵심산업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 첨단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더 나아가 수출 '1조 달러 시대'를 여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민관 차원의 견고한 협력체계 구축을 당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최근 체감 물가가 높아져 민생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있다며 관계부처에 주요 민생 품목을 중심으로 수급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물가 안정이 곧 민생 안정인 만큼 필요한 정책 수단을 선제 동원하고, 부당한 물가 담합은 없는지 시장 독점력으로 부당 이익을 취하진 않았는지 철저히 점검하라는 주문입니다.
이 대통령이 앞서 대국민 특별성명을 통해 제안한 12월 3일 국민주권의 날 법정공휴일 지정 추진에 대한 후속 지시도 이어졌습니다.

녹취> 강유정 / 대통령실 대변인
"이 대통령은 국경일과 법정기념일, 법정공휴일이 다 다른 만큼 입법 과정을 꼼꼼히 챙겨봐달라 당부했습니다."

국회가 5년 만에 법정 시한 내 예산안을 합의 처리한 것에 대해선 야당의 대승적 협력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이 대통령은 앞으로도 이렇게 경쟁할 땐 하더라도 국민 삶을 위한 일에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힘을 모아나가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