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미싱 주의하세요"···전 국민에 경고문자 발송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스미싱 주의하세요"···전 국민에 경고문자 발송

등록일 : 2021.02.04

신경은 앵커>
해마다 명절을 앞두고 택배 배송을 빙자한 문자메시지 해킹 사기, 이른바 '스미싱'이 늘어나죠.
최근에는 재난 지원금을 사칭한 스미싱까지 등장했는데요.
정부가 설 연휴를 앞두고, 스미싱과 보이스피싱 예방을 강화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최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나 SNS로 발송된 스미싱 신고사례입니다.
설 택배 확인이나 코로나19 재난지원금 등을 빙자해 출처 불명의 인터넷주소에 접속하도록 하거나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 사기에 주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정부는 먼저, 이동통신 3사의 협조를 얻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경고·주의문자를 발송합니다.
문자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인터넷주소 접속 등을 유도할 경우, 접속하지 말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즉시 신고하고, 전화로 정부기관 등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할 경우에는 끊은 뒤 경찰 또는 금융감독원에 바로 신고하도록 안내합니다.
휴대전화 명의도용 방지를 위한 캠페인도 전개합니다.
통신사와 함께 일선 대리점 등에 주의를 환기하는 한편, 포스터나 요금고지서 등을 통해 명의를 빌려주는 사람도 처벌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특히, 명의도용 여부를 확인하고,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명의도용 확인사이트도 운영합니다.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도 강화합니다.
범죄에 이용되는 대포폰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이번 달부터 외국인이 출국하거나 법인이 폐업할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전고지를 거쳐 휴대전화 이용을 중지합니다.
또, 다음 달부터 국내에서 개통한 인터넷전화를 해외로 반출해 발신할 경우 '해외발신'이 표시되도록 조치합니다.
지금까지는 해외발신이 표시되지 않아 이를 해외 피싱 범죄 등에 악용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정부는 아울러, AI 기술을 응용해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예측하거나 가짜로 녹음·합성된 음성 등을 탐지하는 기술도 올해 개발, 적용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5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