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교육 환경 대전환"···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교육 환경 대전환"···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

등록일 : 2021.02.04

유용화 앵커>
교육부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40년 넘은 낡은 학교 건물은 새롭게 단장하고, 학습과 쉼, 놀이가 공존하는 '창의적인 학교'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전국에 40년 이상 노후 된 학교 건물은 1천400개교에 약 2천 835동.
교육부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에 맞춰 18조 5천억 원을 투입해 노후 된 학교 건물을 2025년까지 새롭게 단장합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에는 미래 교육을 선도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이 담겼고 학생들 모두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학생들이 학교에서 행복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국민 모두의 기대가 담겨있습니다."

4대 혁신을 통해 학습과 쉼, 놀이가 공존하는 창의적인 학교를 조성합니다.
기존 규격화된 교실은 수강 인원, 수업 상황에 따라 분할, 통합되는 등 다목적 활용 공간으로 바뀝니다.
다양한 교수와 학습경험 강화를 목표로 학생 선택형 학습을 활성화하고, 주제 중심의 융합수업을 강화합니다.
휴식과 소통 공간 활용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과 정서발달 기회도 제공할 방침입니다.
모든 교실에는 무선인터넷과 학습플랫폼, 디지털 기기를 설치해 스마트 환경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온·오프라인 연계수업과 에듀테크 기반의 맞춤형 개별학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친환경 건축기법을 사용한 그린 학교 조성을 추진합니다.
제로에너지 학교를 조성하고, 생태교육 공간을 마련해 학교 일상에서 탄소 중립 실천에 나섭니다.
학교 복합화를 통해 일부 시설을 지역과 공유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미래학교는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복합화 시설을 포함하여 조성됩니다. 학교의 역할이 포용적·통합적으로 확장돼서 지역교육과 문화의 중심이 되고..."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교육부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각 교육청과 전담 부서를 조직하고, 법률적 근거와 지침 등을 정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KTV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5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