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역활력타운' 10개 사업 선정···지방소멸 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지역활력타운' 10개 사업 선정···지방소멸 대응

등록일 : 2025.05.21 20:02

모지안 앵커>
정부가 인구감소 지역을 대상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조성하는 '지역활력타운'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올해 강원 태백과 전북 장수, 경남 하동을 비롯해 모두 10곳이 선정됐습니다.
이리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리나 기자>
8개 정부부처가 지난 2023년부터 소멸 위기에 처한 농촌 지역을 살리기 위해 추진 중인 지역활력타운 조성 사업.
도시에서 이주한 은퇴자나 청년의 정착을 돕기 위해 주거지와 생활 인프라를 통합 지원하는 게 핵심입니다.
정부는 올해 추진하는 지역활력타운으로 강원 태백과 충북 증평, 충남 부여, 청양, 전북 순창과 장수를 비롯해 전남 강진, 영암, 경북 예천, 경남 하동 등 총 10곳을 선정했습니다.
주요 사업 계획을 보면 강원 태백의 경우 사업 대상지 인근의 청정 에너지 연구소와 산업단지를 연계해 임대주택 44가구와 어르신 친화형 국민체육센터를 조성합니다.
전북 장수는 장수 치휴 마을 조성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산악 자연환경을 활용한 산악 레저와 휴양문화 콘텐츠를 살려 80가구를 공급하고, 커뮤니티와 공유주방을 포함한 치휴센터를 조성해 체류와 정주, 정착을 위한 활력타운을 구축합니다.
경북 예천은 청년 근로자 유입과 정착을 위해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지 인근에 청년, 신혼부부용 임대주택과 유아친화형 체육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이밖에도 충남 청양은 가족체류형 주거단지를, 전남 강진은 폐교된 대학 캠퍼스 부지를 활용한 자연친화형 주택공급과 생활지원센터를 조성해 청년 창업과 지역 소상공인 성장을 도울 방침입니다.

전화인터뷰> 김회정 / 전남 강진군 귀농지원팀장
"귀향 귀촌인들에게 활력 넘치는 주거 환경을 조성하여 안정적 정착을 유도하고 지방 소멸에 적극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을 대상으로 기반시설 조성에 최대 20억 원의 국비가 투입됩니다.
또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선택한 부처별 연계사업도 지원합니다.
정부는 올해 10월까지 지방시대위원회 심의를 거쳐 중앙부처와 지자체 연계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2028년까지 기반시설 조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